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탑오픈배너

오늘하루 열지않기

플로릿은

엄마도 아이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 없이
연구합니다.

플로릿의 성분 사전은 국내 식약처 고시와 접촉피부염 및 알레르기학회, 안전보건공단을 비롯하여 해외의 화장품성분평가(CIR), 소비자안전성과학위원회 (SCCS), 유럽내분비장애위원회(ECED), 일본 화장품 규제, 유럽 화장품 규제, 미국 의학 도서관, 국제암연구소(IARC), 국제 향료 협회(IFRA)의 자료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아래 항목을 클릭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파라벤

  • CMIT/MIT

  • 유기자외선
    차단제

  • 우레아

  •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

  • 살균보존제

  • 포름
    알데하이드

  • 타르색소

  • 기타

닫기  파라벤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메틸파라벤 Methyl Paraben
에틸파라벤 Ethyl Paraben
부틸파라벤 Butyl Paraben
프로필파라벤 Propyl Paraben
이소부틸파라벤 Isobutyl Paraben
이소프로필파라벤 Isopropyl Paraben
톡톡! 연구원

파라벤은 살균보존제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방부력이 뛰어나 화장품은 물론 식품과 의약품에도 널리 사용해왔으나 내분비계 교란 위험과 인체 피부 독성, 알레르기 우려가 있어 최근 사용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이소부틸파라벤과 이소프로필파라벤은 유럽에서는 사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닫기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나무이끼추출물 Evernia Furfuracea(Treemoss) Extract
리날룰 Linalool
리모넨 Limonene
메칠2-옥티노에이트 Methyl 2-octynoate
벤질벤조에이트 Benzyl Benzoate
벤질살리실레이트 Benzyl Salicylate
벤질신나메이트 Benzyl Cinnamaate
벤질알코올 Benzyl Alcohol
부틸페닐메칠프로피오날 Butylphenyl Methylpropional
시트랄 Citral
시트로넬올 Citronellol
신나밀알코올 Cinnamyl Alcohol
아밀신남알 Amyl Cinnamal
아밀신나밀알코올 Amylcinnamyl Alcohol
신남알 Cinnamal
아니스알코올 Anise Alcohol
알파-이소메칠이오논 Alpha-Isomethyl Ionone
유제놀 Eugenol
이소유제놀 Isoeugenol
제라니올 Geraniol
참나무이끼추출물 Evernia prunastri(oakmoss) Extract
쿠마린 Coumarin
파네솔 Farnesol
하이드록시시트로넬알 Hydroxycitronellal
하이드록시이소헥실3-사이클로헥센카복스알데하이드 Hydroxyisohexyl 3-Cyclohexene Carboxaldehyde
헥실신나몰 Hexyl Cinnamal
톡톡! 연구원

향료에는 수많은 화학물질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하나라도 더하거나 덜하면 전혀 다른 향을 낼 수 있죠.
그 중 표에 적힌 26가지의 성분은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에 사용하는 향료가 때때로 유해물질로 분류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 성분들은 조합향료 뿐 아니라 자연에서 추출하는 라벤더오일이나 오렌지껍질오일 등의 천연향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작황에 따라 컨디션이 달라질 수 있는 천연향이 오히려 조합향료보다 이들을 컨드롤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화장품을 선택할 때에는 조합향료냐, 천연향이냐를 따지기 보다는 26가지 알러지 유발 물질의 유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닫기  CMIT/MIT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Methylchloroisothiazolinone
메칠이소치아졸리논 Methylisothiazolinone
톡톡! 연구원

논란이 되었던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성분에 포함되었던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은 강력한 살균력으로 치약이나 화장품 등에 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했으나 1998년 환경 보호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장기간 노출 시 비염을 일으키고, 피부와 호흡기에 자극을 보이는 독성이 강한 성분입니다. 국내외 여러 기관의 실험을 통해 세포 손상과 폐의 염증성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는 식약처 고시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사용상의 제한이 필요한 원료로 분류되어 사용 후 씻어내는 제품에는 극미량 사용할 수 있으나 그 외 제품에는 사용을 금지하는 성분입니다.

닫기  유기 자외선차단제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 Benzophenone-3
벤조페논-3 Methylisothiazolinone
톡톡! 연구원

유기 자외선차단제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무해한 열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와 같은 유해한 물질을 생성하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가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은 포유류의 세포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제기되었고, 면역 독성과 알레르기 우려가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피부 속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있어 더 주의해야하는 성분이죠.
벤조페논-3는 세포 신호 전달을 방해하고 돌연변이를 일으키며 세포 사멸을 유발할 수 있는 과도한 활성 산소 종을 생성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면역 체계 이상과 광(光)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고,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한 양의 피부를 통해 흡수되고 이는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 97 %의 몸을 오염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약하고, 피부가 예민한 어린이들은 이런 유기 자외선차단제보다는 물리적으로 자외선을 산란시키는 무기 자외선차단제가 함유된 제품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닫기  우레아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디아졸리디닐우레아 Diazolidinyl Urea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Imidazolidinyl Urea
디메칠올에틸렌티오우레아 Dimethylol Ethylene Thiourea
우레아퍼옥사이드 Urea Peroxide
톡톡! 연구원

우레아(urea)는 우리말로 ‘요소’입니다. 체내에서는 간에서 암모니아로부터 만들어지고, 단백질 대사의 최종 산물이죠. 우레아 계열의 물질 중 이 네 가지 성분은 접촉성 피부염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성분과 반응하여 위험 발암 물질인 포름알데하이드를 만들어낼 수도 있죠. 화장품에서 이들은 방부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염색약의 산화제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피부 자극의 우려가 있는 성분이므로 염색할 때 제품에 이 성분들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암모늄라우레스설페이트 Ammonium Laureth Sulfate
암모늄라우릴설페이트 Ammonium Lauryl Sulfate
톡톡! 연구원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는 세정력이 뛰어나 주로 샴푸에 사용합니다. 두피와 모발의 유분기와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하여 뽀득뽀득한 느낌을 주죠. 하지만 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료의 제조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1,4-다이옥산과 같은 불순물이 생길 수 있는데 만약 그대로 화장품에 들어간다면 여러분이 구입하는 화장품에도 전성분에는 적혀 있지 않은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닫기  살균보존제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디엠디엠하이단토인 DMDM Hydantoin
소르빅애씨드 Sorbic Acid
o-사이멘-5-올 o-cymen-5-ol(=Isopropyl Methylphenol)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 Iodopropynyl Butylcarbamate
2-브로모-2-나이트로프로판-1,3-디올 2-Bromo-2-Nitropropane-1,3-Diol
쿼터늄-15 Quaternium-15
5-브로모-5-나이트로-1,3-디옥산 5-Bromo-5-Nitro-1,3-Dioxane
브로모클로로펜 Bromochlorophene
트리클로카반 Triclocarban
트리클로산 Triclosan
소듐살리실레이트 Sodium Salicylate
벤잘코늄클로라이드 Benzalkonium Chloride
톡톡! 연구원

매일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 화장품을 사용기간 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살균보존제. 그 중 이 성분들은 식약처에서 과량 사용할 수 없도록 배합한도를 지정한 성분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성분들을 일정량 이상 사용하면 인체에 유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2-브로모-2나이트로프로판-1,3-디올은 인체 피부에 독성을 일으키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판명되었고, 쿼터늄-15는 포름알데하이드의 유도체가 될 수 있어 유럽 연합에서 안전하지 않은 물질로 분류한 성분입니다. 5-브로모-5-나이트로-1,3-디옥산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 지정한 성분이며, 트리클로카반은 생태 독성,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국내 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살균력이 뛰어날 수록 인체 세포도 죽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이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실 때는 꼭 그 함량을 확인해주세요.

닫기  포름알데하이드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포름알데하이드 Formaldehyde
폴리옥시메틸렌우레아 Polyoxymethylene Urea
톨루엔설폰아마이드/포름알데하이드레진 Toluenesulfonamide/Formaldehyde Resin
톡톡! 연구원

포름알데하이드는 발암물질로, 그 자체로는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성분입니다. 다만 의도적으로 배합하지는 않았으나 제조공정 또는 유통 중 생성되어 기술적으로 제거가 불가능할 경우 0.2%까지는 검출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 0.2%라도 제품에 들어있지 않다면 가장 좋겠지만 비의도적으로 제품에 포함된 경우에는 전성분에 기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럴 때는 ‘폴리옥시메틸렌우레아’와 ‘톨루엔설폰아마이드/포름알데하이드레진’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폴리옥시메틸렌우레아는 우레아와 포름알데하이드의 반응물르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 지정한 성분이고, 톨루엔설폰아마이드/포름알데하이드레진은 톨루엔설폰아마이드와 포름알데하이드에서 유래된 성분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면역체계에 독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된 성분입니다.

닫기  타르색소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사용 제한 범위
녹색204호 CI 5904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녹색401호 CI 1002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등색206호 CI 45425:1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등색207호 CI 45425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자색401호 CI 6073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05호 CI 1563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06호 CI 15630:2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06호 CI 15630:1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07호 CI 15630:3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08호 CI 1580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19호 CI 2610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25호 CI 15865:2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405호 CI 1470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504호 CI 7416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청색404호 CI 4535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황색202호의(2) CI 4700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황색204호 CI 11680 눈 주위 및 입술에 사용할 수 없음.
황색401호의(1) CI 10316 눈 주위에 사용할 수 없음.
등색205호 CI 15510 눈 주위에 사용할 수 없음.
황색203호 CI 47005 영유아용 제품류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2호 CI 16185 영유아용 제품류에 사용할 수 없음
적색102호 CI 16255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등색204호 CI 16255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적색106호 CI 451100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적색221호 CI 12120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적색401호 CI 45190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적색506호 CI 15620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황색407호 CI 18820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흑색401호 CI 20470 적용 후 바로 씻어내는 제품 및 염모용 화장품에만 사용
등색401호 CI 11725 점막에 사용할 수 없음
톡톡! 연구원

석탄타르에 들어 있는 벤젠이나 나프탈렌으로부터 합성한 색소를 타르색소라고 합니다. 타르색소 중 이 30가지의 성분은 알레르기 유발과 발암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식약처에서는 각 성분들의 사용 가능 범위를 제한하였는데 대체로 눈 주위와 입술, 점막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3세 이하의 영유아는 손빨기 등으로 인해 화장품 성분의 흡입 우려가 있어 위험성이 큰 적색2호와 적색102호는 영유아 제품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닫기  기타
주의성분
주의성분
전성분명 INCI Name 역할 톡톡! 연구원
살리실릭애씨드 Salicylic Acid 각질제거, 모발과 피부 유연 자극성 물질로 분류되어 국내와 유럽, 일본에서 사용에 제한을 두고 있는 성분입니다.
아세톤 Acetone 용제 유럽에서는 자극성 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손톱과 피부의 건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톨루엔 Toluene 산화방지제, 용제 독성이 있는 성분으로 손발톱류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제 향료 협회(IFRA)에서는 화장품에 사용하기에 안전하지 않은 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메타크릴릭애씨드 Methacrylic Acid 가소제(플라스틱이나 고무의 결합을 약하게 함) 유럽에서 유독성 또는 유해성으로 분류 되어 입 주위나 입술용 제품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에이치에이 BHA(=Butylated Hydroxyanisole) 산화방지 미국 FDA 조사 결과 사람에 따라 발암성, 돌연변이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에이치티 BHT(=Butylated Hydroxytoluene) 산화방지 미국 FDA 조사 결과 사람에 따라 발암성, 돌연변이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소프로필알코올 Isopropyl Alcohol 기포방지, 용제 피부로 흡수되면 온몸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국소적으로 아이소프로필알코올을 바른 유아에게서 혼수가 진행된 사례가 안전보건공단에 보고되었습니다.
트라이에탄올아민 Triethanolamine pH 조절 강력한 알칼리성 물질로 인체 면역계 및 호흡기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트라이아이소프로판올아민 Triisopropanolamine 점도 증가, 수분 차단 인체 피부 독성과 알레르기 유발 성분입니다.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체내 축적 및 중독 우려가 있습니다.
티몰 Thymol 향료, 변성제 유럽에서 유독성 또는 유해성으로 분류 되어 입 주위나 입술용 제품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탤크 Talc 스크럽, 미끄럼 개선 석면검출 위험 성분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필렌글라이콜 Propylene Glycol 보습, 용제 자극과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어 접촉피부염 및 알레르기학회에서 알러젠으로 분류한 성분입니다.
라놀린알코올 Lanolin Alcohol 유화안정, 점도 증가 PETA's Caring Consumer guide에서 동물성 원료로 지정한 성분입니다. 피부 독성과 알레르기 우려가 있어 접촉피부염 및 알레르기학회에서 알러젠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코카미도프로필베타인 Cocamidopropyl Betaine 정전기방지, 모발 유연, 계면활성제 성분 자체로 자극이나 접촉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고, 발암물질인 3-디메틸아미노프로필아민과 같은 제조 불순물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